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차이점,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바로확인

우리나라 사람이면 다들 고려 할수 있는 자격증 두가지, 국가자격증 그리고 민간자격증 이 두가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외에 자격증 분류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 드립니다. 

 

쉬우면서 유망한 노후대비 자격증 모음 알아보기

 

여성 취업 유망한 자격증 추천 TOP7

 

시니어자격증, 중장년을 위한 자격증 추천 TOP6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차이

한국의 자격증은 크게 두 가지 분류로 나뉩니다.
국가가 직접 만들어서 운영하는 '국가자격증'과 민간에서 만들어서 운영하는 '민간자격증'이 그것입니다.

 

이 두 가지를 구분하는 가장 큰 기준은 그 쓰임새가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입증되었느냐입니다.


국가 자격증은 국가에서 명확한 법적 기준으로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취득하면 어느 정도는 그 쓰임새가 보장됩니다. 그러나 민간자격증은 수요에 따라 개인이나 단체와 같은 민간인이 만들어 운영하는 자격증입니다. 취업이나 창업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는 자세히 알아봐야 합니다.

 

국가자격증

: 법령에 따라 국가가 신설하여 관리·운영하는 자격 (자격기본법 제2조 제4호).

국가기술자격

: 국가자격 중 산업과 관련이 있는 기술·기능 및 서비스 분야의 자격 (국가기술자격법 제2조 제1호). 주로 산업인력공단(Q-net)에서 주관한다.

국가전문자격

: 법령상의 표현은 아니지만, 국가기술자격 외의 국가자격을 실무상 이렇게 지칭한다. 이에는 공인노무사처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을 시행하는 자격 외에도, 변호사처럼 타 기관에서 시행하는 자격도 포함된다. 주로 정부 부처에서 주관한다.

민간자격증

: 국가 외의 자가 신설하여 관리·운영하는 자격 (자격기본법 제2조 제5호). 관할 관청에 등록하여야 하고, 등록 없이 신설하여 관리·운영하면 처벌을 받는다(같은 법 제39조 제1호의3).

공인자격(국가공인민간자격)

: 주무부장관이 공인한 민간자격 (같은 법 제2조 제5호의3) 국가공인민간자격이 어느정도 자리가 잡히면 학점은행에서 인정되다가, 아예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이나 국가전문자격으로 편입된다. 공인민간자격의 국가자격 전환에 대해서는 대통령령이 아니라 국회의 자격관련 법률 개정안 의결을 요구한다.

등록자격

: 해당 주무부장관에게 등록한 민간자격 중 공인자격을 제외한 자격 (같은 조 제5호의2)

 

쓸모없는 자격증 vs 유망한 자격증 간단정리 

유용하다고 불리는 민간 자격이 있습니다.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자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아직 '국가 공인 민간자격'으로 공식 인정받지 못한 민간자격은 우선 의심부터 해야 합니다.

이런류 자격증은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본인이 실험 대상이 될 필요가 없습니다.

 

국가가 인정하는 민간자격 중 일부 또한, 무용지물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 내 한두 곳만 인정하는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갖고 있으면 다른 기업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이런것들 어떻게 구별하고 정리 할까요 ? 아래 쓸모없는 자격증 vs 유망한 자격증 간단 정리 드립니다. 

 

유망한자격증 vs 쓸모없는자격증 구분하는 방법

주변의 지인이나 또는 광고를 통해 유망한 민간 자격이라고 불리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해당 자격증과 관련된 산업,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은 아마 이미 자격증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

tisorry.kr

 

취업 유망한 국가자격증 BEST TOP4

취업에 유리한 국가 공인 자격증을 정리 해논 것 추천합니다.

 

취업 유리한 유망 국가자격증 TOP4

취업잘될까요? 국가자격증 취업 유리한 유망 TOP4 정보모음 확인 부탁드려요~ 취업에 유용한 자격증에 대한 온라인 컨설팅로 추천 드립니다. 바로 편하게 확인가능하니 편하게 이용하시고 자격

ajeknow.tisorry.kr

 

혼자 집에서 딸수있는 자격증추천

 

혼자 집에서 딸수있는 자격증추천

우리모두 즐기면서 자격증 단계별 준비해 보아요. 정리드리는 정보는 혼자 집에서 딸수있는 자격증추천 시험 대해 정리 드려요. 국가지원 자격증 관련 온라인상담 받으시길 추천 드려요. 바로

onlineaje.tisorry.kr